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결과 발표

2022-01-19 11:10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진천--(뉴스와이어)--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2021년 기본연구과제로 수행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연구책임자: 임소현) 연구 결과를 분석·발표했다.

1999년 1차 연구를 시작으로 2021년 16차 연구가 추진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교육 및 교육 정책 전반과 최근의 교육 현안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인지 정도 및 의견을 조사해 교육 정책의 수립·개선 및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합리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KEDI POLL 2021에서는 보다 시의성 있는 문항으로 연구 결과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검토했고, 현 정부에서 실시하는 마지막 교육여론조사라는 점에서 향후 지속되기를 바라거나 더욱 강조됐으면 하는 정책들이 무엇인지를 포함해 조사 내용을 구성했다.

KEDI POLL 2021의 신규 문항으로 현 정부 교육 정책 중 가장 성과가 많은 정책, 현재 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정책 이슈,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행위의 이유 및 교육활동 보호 강화를 위한 과제, 가장 적절한 원격교육 수업 방식과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 지방교육자치 성과에 대한 의견, 자녀의 교육 수준에 대한 기대 등을 포함했다.

문항별 내용을 검토해 전체와 비교집단을 구분하고, 교차분석과 분산분석 방법을 활용해 빈도, 백분율 및 평균점수 등을 산출해 결과 값을 비교 제시했고, 지난 조사에 포함됐던 고정문항의 경우 표집오차를 고려해 각 조사별 빈도, 백분율 및 평균점수의 변동 추이를 표와 그래프를 활용해 비교 제시했다.

문항별로 응답자 배경변인별 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부록으로 제시했으며, 주요한 시사를 줄 수 있는 결과는 연구보고서 요약에 도표(인포그래픽)로 제시했다.

교육 및 교육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및 태도, 교육 정책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 정도 및 의견 분석 등을 통해 얻어진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육 정책을 보다 발전적으로 수립 및 추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추진 과제를 제안했다.

한국교육개발원 개요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 창립 50주년을 맞는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