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역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방지’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2-07-04 17:50 출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2개 기관과 ‘지역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원주--(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김일재 원장)은 7월 1일 지방공기업평가원 회의실에서 2개 기관과 ‘지방투자사업 건전성 제고, 지역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방지 및 기관의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지방재정공제회 및 지방공기업평가원 등 지방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업무를 수행 중인 3개 기관이 공동으로 체결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기관 간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가적 차원의 주요 핵심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축적된 데이터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발전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원장, 이인재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이사장, 최치국 지방공기업평가원 이사장을 비롯해 타당성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각 센터 소장 등이 참석했다.

3개 기관은 협약에 따라 △지역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연구성과 교류 등 업무 협조 △ESG 경영 추진을 위한 공동 협력 △연구 및 조사사업에 필요한 협력 △국내외 학술 행사 및 세미나 등의 공동 개최를 포함해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등을 서로 협력하게 된다.

3개 기관은 모두 행정안전부 산하 기관으로,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 공기업 등 재정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업무를 공통적으로 수행하고 있어 업무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원장은 “지역 맞춤형 연구와 컨설팅으로 지방자치단체를 지원 중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새 정부의 국가 균형 발전과 지방 소멸 방지의 정책 지원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이번 협약이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