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테레사, 2022 4분기 및 전체 회계연도 실적 발표… 4분기 높은 성장 덕에 GMV 성장률 21.3%, 2년 GMV 성장률 66.3%, 조정 EBITDA 비율 9.6%의 기록적인 실적으로 마무리

총 거래액(GMV) 21.3% 증가한 7억4730만유로, 조정 EBITDA 비율 전년 9.0% 대비 9.6% 기록하며 전체 회계연도 실적 호조
2년 GMV 성장률 66.3%(2020 회계연도 대비), 3년 GMV 성장률 97.1%(2019 회계연도 대비) 기록하며 매출 강세
2022 전체 회계연도 총이익 24% 성장
안정적인 조정 EBITDA 비율 9.0%~9.5% 유지… 2023 전체 회계연도 GMV 가이던스16%에서 22%로 높여

2022-09-19 15:40 출처: MYT Netherlands Parent B.V. (뉴욕증권거래소 MYTE)
뮌헨--(뉴스와이어)--마이테레사 그룹(Mytheresa Group GmbH)의 모회사인 MYT 네덜란드 페어런트(MYT Netherlands Parent B.V.)(뉴욕증권거래소: MYTE)(이하 ‘마이테레사’ 또는 ‘회사’)가 2022년 6월 30일 마감한 2022 회계연도 4분기 및 전체 회계연도 재무 실적을 15일 발표했다.

다양한 명품 브랜드를 취급하는 디지털 플랫폼인 마이테레사는 수익 증가에 따른 견조한 성장으로 4분기를 마감하며 2022 회계연도에 탄탄한 성장을 이뤘다. 마이테레사는 앞으로도 명품 소비자의 지속적인 온라인 전환, 디지털 명품 분야의 계속된 통합,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기회 등을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마이클 클리거(Michael Kliger) 마이테레사 최고경영자(CEO)는 ”2022년은 4분기뿐 아니라 전체 기간에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며 디지털 플랫폼으로서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다. 이는 회사의 독특한 입지와 비즈니스 모델을 말해주는 결과다. 경제적이고 지정학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성장과 수익을 거뒀다. 탁월한 비즈니스 모델과 디지털 기반 고급 명품의 결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에게 큰 결실을 안겨줄 것으로 확신한다. 우리는 외적인 상황과 이것이 우리 사업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매우 민첩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리거 CEO는 이어 ”4분기 GMV 성장은 3분기부터 속도가 붙었으며 미국 시장의 GMV 성장이 평균 수치를 웃돌았다. 미국에서는 명품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쇼핑지라는 입지를 더욱 다졌다. 또 고객 유입 및 유지율이 꾸준히 증가했는데, 이는 멀티 브랜드를 소비하는 우수 고객들이 마이테레사의 탁월한 서비스를 인정하고 찾는다는 것을 입증한다. 따라서 우리는 마이테레사가 통합 명품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소수의 업체 중 하나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2022년 6월 30일 마감한 4분기 실적 주요 내용

· GMV: 전년 같은 기간 1억6640만유로 대비 18.2% 증가한 1억9670만유로

· 순매출: 전년도 대비 7.7%에 해당하는 1250만유로가 증가한 1억7480만유로 기록. 큐레이션 플랫폼 모델(CPM)로의 브랜드 전환 계획 및 플랫폼 수수료를 순매출로 기록하는 과정으로 인해 GMV보다 느리게 수치 산정

· 총이익: 22.4%의 성장. 총이익률: 100% 총 이익이 발생하는 CPM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도 같은 기간의 47.7% 대비 650bps 증가한 54.2% 달성

· 조정 EBITDA: 22.7% 증가한 1380만유로. 조정 EBITDA 비율: 전분기 대비 100bps 증가한 7.9%.

· 조정 영업 이익률: 6.5%(전년도 같은 기간: 5.6%)

· 조정 순이익률: 6.7%(전년도 같은 기간: 4.7%)

2022년 6월 30일 마감한 12개월 실적 주요 내용

· GMV: 2021 회계연도의 6억1610만유로에서 21.3% 증가한 7억4730만유로 기록

· 순매출: 2021 회계연도의 6억1210만 유로에서 12.7% 증가한 6억8980만유로

· 총이익: 23.7% 성장. 총이익률: 100% 총 이익이 발생하는 CPM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도 46.9% 대비 460bps 증가한 51.5%

· 조정 EBITDA: 이전 회계연도 대비 20.7% 증가한 6630만 유로. 조정 EBITDA 비율: 이전 회계연도 대비 60bp 증가한 9.6%

· 조정 영업 이익률: 8.3%(이전 회계연도 조정 영업 이익률: 7.6%)

· 조정 당기 순이익률: 130bp 증가한 6.5%

· 현금 및 현금 등가물: 3680만유로로 증가

최근 사업 주요 내용

글로벌 확장 강화:

· 2021 회계연도 대비 글로벌 GMV 18.2% 성장 및 2020 회계연도 대비 66.3%, 2021 회계연도 대비 21.3% 증가로 강한 성장 기록

· 미국 내 GMV, 2021년 4분기 대비 28.0% 증가하며 다시 평균 이상 성장

· 유럽 및 미국 전역에서 기록적인 횟수의 최우수 고객 행사 개최

· 홈 데코 및 기타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라이프(LIFE)’ 카테고리 출시 성공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 전망

꾸준한 브랜드 파트너십:

·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드리스 반 노튼(Dries van Noten), 푸치(Pucci),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구찌(Gucci), 짐머만(Zimmermann), 발렌티노(Valentino) 등 여러 브랜드와 협업으로 기록적인 횟수의 단독 캡슐 컬렉션 및 사전 출시

· 리모와(Rimowa)의 ’오리지널(Originals)’을 선보이는 디지털 팝업 및 새로운 컬러의 애니메이션 ’쿼츠(Quartz)’ 선봬

· 6개 브랜드와 라이브로 진행하는 큐레이션 플랫폼 모델(CPM)의 성공으로 꾸준한 신상품 출시

우수 고객 성장:

· 활성 고객 LTM 16.4% 증가해 고객 수 78만1000명 도달

· 2022년 4분기 기준 12만 명 이상의 견고한 최초 구매 고객 수 달성

· 2021 회계연도 2분기에 유치한 신규 고객 집단 대비 2022 회계연도 2분기에 유치한 신규 고객 집단이 2022년 4분기 긍정적 재구매율 기록

· 우수 고객 수: 2021 회계연도 대비 2022 회계연도에 22.1% 증가하며 탄탄한 성장. 전체 고객당 평균 GMV: 2021 회계연도 4분기 대비 2022 회계연도 4분기에 5.8% 증가

견고한 운영 성과 유지:

· 계획에 따라 진행 중인 라이프치히 공항 새 창고 건물이 2024 회계연도에 완공 되면 고객에게 큰 혜택 제공할 것으로 전망

· 2022 회계연도 4분기 순추천 고객 지수(Net Promoter Score) 83.2%로 업계 최고의 높은 고객 만족도 유지

· 정가 사업에 대한 집중과 100% 총 이익을 창출하는 CPM 점유율 증가로 2022 회계연도 4분기에 54.2%의 높은 총 이익률 달성

· 어려운 사업 조건에도 불구하고 2022 회계연도의 모든 운영 지표가 마이테레사 비즈니스 모델의 높은 회복성과 적응성 입증

사업 전망:

2023년 6월 30일 마감하는 2023년 전체 회계연도 전망:

· GMV: 8억6500만~9억1000만유로 범위 달성(16%~22% 성장)

· 순매출: 7억5500만~8억유로 달성(10~16% 성장)

· 총이익: 4억1000만~4억3500만유로 달성(16%~22% 성장)

· 조정 EBITDA: 6800만~7600만유로, 조정 EBITDA 비율: 9.0%~9.5% 달성

중기적으로 연간 GMV 성장률 22~25%, 조정 EBITDA 비율 약 9~10%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를 예측하는 위 진술은 9월 15일 기준 마이테레사의 기대치를 반영한다. 아래의 미래예측진술 경고문의 위험 요소, 불확실성 및 가정을 감안하면, 실제 결과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마이테레사는 공식적으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 분기 실적 발표 때까지 미래예측진술을 갱신하지 않을 예정이다.

콘퍼런스 콜 및 웹캐스트 정보

마이테레사는 2022년 9월 15일 오전 8시(미국 동부 표준시)에 2022 회계연도 4분기 및 전체 연도 재무 실적에 대해 논의하는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웹캐스트를 통해 이 행사에 참여하려면 마이테레사 IR 웹사이트(https://investors.mytheresa.com)에서 접속하면 된다. +1 (844) 200-6205(미국 내) 또는 +1 (929) 526-1599(국제전화)로 전화 참여가 가능하다. 접속 코드는 702246으로 예정돼 있다. 콘퍼런스 콜 다시 보기는 마이테레사 IR 웹사이트의 웹캐스트에서 이용하면 된다. 전화 다시 듣기는 2022년 9월 16일 오전 11시(미국 동부 표준시)부터 2022년 9월 22일까지 전화번호 +1 (866) 813-9403 (미국 내) 또는 +44 204 525-0658(국제전화)로 이용 가능하다. 다시 듣기 접속 코드는 829670이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는 1933년 개정 증권법(Securities Act ) 27A조, 1934년 개정 증권거래법(Securities Exchange Act) 21E조의 의미에 따른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이런 미래예측진술은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의 영향 △광고주 식별자(IDFA) 사용 제한의 영향 △미래의 매출, 비용 및 수익성 △장래 회사 사업과 업계의 발전 및 성장 예측 △회사의 사업 모델 및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앞으로 12개월간의 운전자본·부채 상환·자본 지출 요건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현금 보유 및 차입 능력 △자본 지출 계획 등과 관련된 진술을 포함한다. 경우에 따라 ‘예상하다’, ‘믿다’, ‘계속하다’, ‘~할 수 있다’, ‘추정하다’, ‘기대하다’, ‘의도하다’, ‘~일지도 모른다’, ‘진행 중’,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측하다’, ‘추측하다’, ‘~해야 하다’, ‘~일 것이다’, ‘~할 것이다’ 등의 단어나 이들의 부정어 또는 유사 용어로 미래예측진술을 식별할 수 있으나 모든 미래예측진술에 이런 단어들이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진술은 예측에 불과하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되거나 암시된 바와 크게 다를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과 회사의 전망을 평가할 때는 아래에 제시된 요인들을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한다.

회사는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 보도자료가 게시되는 날짜 이후의 사건이나 상황을 반영하거나 새로운 정보 또는 예상치 못한 사건의 발생을 알리기 위해 이 보도자료에 작성된 미래예측진술을 갱신할 의무가 없다.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하는 일의 달성 또는 성공은 알려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 불확실성 및 가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거나 가정이 하나라도 부정확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회사의 실적은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되거나 암시된 결과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을 미래 사건에 대한 예측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미래예측진술은 그러한 진술이 이뤄진 시점을 기준으로 회사 경영진의 믿음과 가정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하다.

회사의 재무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러한 요인 및 기타 요인들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증권법 424(b)(4)에 따라 회사가 2021년 10월 15일에 제출한 20-F 양식의 ‘위험 요인(Risk Factors)’ 항목을 포함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수시로 제출하는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서들은 SEC 웹사이트(www.sec.gov)나 회사 웹사이트 IR 섹션(https://investors.mytheresa.com)의 SEC 보고서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IFRS(국제회계기준) 재무제표 및 운영지표

회사는 사업 평가, 실적 측정,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추세 파악, 사업 계획 작성 및 전략 결정 등을 위해 아래의 사업 및 비-IFRS 지표를 포함해 다수의 운영 및 재무제표를 검토한다. 회사는 조정 영업 이익률, 순이익률뿐 아니라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 조정 EBITDA 비율 등을 제시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 지표가 애널리스트, 투자자 및 기타 이해 당사자들이 동종 업계의 기업을 평가하는 데 자주 사용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회사는 이들 지표가 경영진이 통제할 수 없거나 회사의 지속적 운영 및 성과를 반영하지 않는 항목의 영향을 배제하므로 회사 영업 실적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은 특정 유형의 비용을 제외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회사는 조정 EBITDA, 조정 영업 이익, 조정 당기 순이익은 물론 조정 EBITDA 비율, 조정 영업 이익률, 조정 당기 순이익률을 보충 정보로만 활용한다. 따라서 각 조정 부분을 검토하고 회사가 해당 부분이 보충 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를 숙지하기를 바란다.

마이테레사의 비-IFRS 재무제표는 다음과 같다.

· 조정 EBITDA: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특정 법률비용·기타 비용, 기타 IPO 관련 주식 기준 보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한 금융 비용(순 비용),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을 공제하기 전의 당기 순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 조정 영업 이익: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특정 법률비용·기타 비용 및 IPO 관련 주식 기반 보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한 영업 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조정 영업 이익률: 순매출과 연계해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 조정 순이익: 주주 대출에 대한 금융 비용, IPO 준비 및 거래 비용, 기타 거래 관련 비용·특정 법률비용·기타 비용, IPO 관련 주식 기반 보상 비용 및 관련 소득세 효과를 제외하고 조정한 당기 순이익을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조정 순이익률: 순매출과 연계해 계산한 비-IFRS 재무제표

회사는 순이익(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소득세와 이자 비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특정 항목들을 예측하는 것의 어려움과 높은 변동성 때문에 합리적 방법만으로는 미래의 순이익(손실)을 예측할 수 없으며 따라서 예측된 조정 EBITDA에 대한 보정을 제공할 수 없다.

총 상품 가치(GMV)는 운영지표로서, 처리된 주문의 총 유로 가치를 의미한다. GMV에는 상품 가치, 배송비 및 관세가 포함되며 반품, 부가가치세, 해당 판매세 및 취소 비용은 제외된다. GMV는 회사가 달성한 매출을 나타내지 않는다. 회사는 GMV를 직접 판매 및 수수료 거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사 플랫폼 이용량에 대한 지표로 활용한다. 회사가 플랫폼 이용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활용하는 지표로는 특히 활성 고객, 총배송 주문량 및 GMV가 있다.

마이테레사(MYTHERESA) 개요

마이테레사는 패션 명품을 취급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130개국 이상으로 제품을 배송하고 있다. 1987년 부티크로 출발한 마이테레사는 2006년부터 온라인 거래를 개시했으며 여성, 남성 및 아동용 기성복, 신발, 가방 및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2022년 ’라이프(LIFE)’ 제품을 출시하면서 명품을 홈데코 및 라이프스타일 분야로 확장했다.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버버리(Burberry), 돌체앤가바나(Dolce & Gabbana), 구찌(Gucci), 로에베(Loewe), 로로 피아나(Loro Piana), 몽클레르(Moncler), 프라다(Prada), 생로랑(Saint Laurent), 발렌티노(Valentino) 등 다양한 최고급 명품을 중심으로 전문적으로 엄선된 2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마이테레사 특유의 디지털 경험은 우수 명품 고객, 독점 제품 및 콘텐츠, 선도적인 기술 및 분석 플랫폼뿐 아니라 고품질 서비스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후 첫 회계연도에 6억1210만유로의 순 매출(2020 회계연도 대비 36.2% 성장)을 기록했다(투자 정보 참조 링크: https://investors.mytheresa.com).

출처: MYT 네덜란드 페어런트 B.V.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BqDQyK)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150051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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