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리서치, 2022년 여행 설문 조사 발표… ‘여행업계 견고한 성장 보여’

2022-12-01 09:00 출처: GMO Research, Inc. (도쿄증권거래소 3695)
도쿄--(뉴스와이어)--GMO 리서치(GMO Research)(도쿄증권거래소: 3695)의 여행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국가 간 이동 제한 조치가 완화되면서 아시아 여행이 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에 비해서는 낮고, 여행객들은 여전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나 아시아에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은 크게 높아졌다.

GMO 리서치는 여행 패턴 및 의향을 파악하기 위해 자체 패널 네트워크인 아시아 클라우드 패널(ASIA Cloud Panel)[1] 10개 국가 및 지역에서 모니터링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2]

· 조사 주제: 소비자의 해외여행 의향

· 조사 국가: 중국, 홍콩, 일본, 한국,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 표본: 남성/여성, 20~69세: 3328명

(중국 330명, 홍콩 329명, 일본 332명, 한국 346명, 싱가포르 330명, 베트남 338명, 태국 329명, 필리핀 330명, 인도네시아 330명, 말레이시아 334명)

· 조사 기간: 2022년 10월 29일~10월 30일

· 조사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폐쇄형)

1. 응답자의 국내 관광 의향

내년까지 ‘적어도 1년에 한 번’ 해외여행을 할 계획인 전체 응답자 수가 코로나19 이전보다 1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표 1-1). 그러나 여행 의향은 국가마다 차이를 보였다.

일본(88.6%)과 인도네시아(73.2%)에서는 응답자 절반 이상이 여전히 해외여행을 꺼리고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에 중점을 두고 있어 내년에도 ‘해외여행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표 1-2).

2. 응답자의 여행 경비(교통비 및 숙박비 제외)

응답자의 약 절반인 42.6%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행 경비를 늘릴 것이라고 밝힌 반면, 36.4%는 현 수준을 유지될 것이라고 답했다. 여행 의향과 마찬가지로 국가별로는 홍콩(53%), 싱가포르(64%), 필리핀(51.5%), 베트남(62.3%) 순으로 여행 경비를 늘릴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국가마다 차이를 보였다.

이에 비해 일본(95%)과 한국(72.7%) 응답자 대다수는 여행 경비를 더 지출할 계획이 없으며 통화 가치 하락으로 인해 경비를 약간 또는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답했다(표 2).

3. 응답자의 방문 예정 국가

일본은 응답자들의 방문 의향이 가장 높은 국가로 선정됐으며, 2위는 한국이 차지했다. 일본과 한국 방문을 선호하는 주된 이유는 전통 및 현지 요리, 독특한 문화 체험 및 관광 명소였다.

일본의 경우 엔화의 평가 절하가 애니메이션 문화와 함께 방문을 이끄는 요소로 꼽혔다.

이에 반해 한국의 경우에는 응답자들이 방문 사유로 ‘방탄소년단 및 한류스타 콘서트’ 참석, 한국 드라마에 대한 높은 관심을 꼽아 한국의 급성장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여행의 주된 원인으로 조사됐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원화 약세로 인해 경비 부담이 준 것도 응답자들의 방문 의사를 높인 또 다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4. 해외여행 관련 정보 수집 출처

응답자는 웹 검색을 해외여행 계획의 주요 정보원으로 활용하고, 10개국 중 7개국의 응답자는 여행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에 의존한다고 밝혔다. 여행 블로그나 친구, 지인 및 친척의 평가도 주된 정보원 중 하나로 작용했다. 이는 실제 체험과 관련된 정보가 응답자의 여행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과 같은 국가에서는 여행 관련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소셜 미디어 및 TV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GMP 리서치(GMO Research, Inc.) 개요

GMO 리서치는 다국적 온라인 패널 네트워크인 클라우드 패널(Cloud Panel)에 대한 액세스할 수 있는 온라인 사용자 참여 플랫폼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패널은 현재 16개 APAC 국가와 45개 이상의 파트너 국가에 있는 5200만[3]명이 넘는 온라인 소비자 패널리스트로 구성돼 있다. GMP 리서치는 완전형 서비스, 게임 연구, 프로젝트 관리, 표본 전용 연구, 정성 연구 및 번역, DIY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GMP 리서치는 자부심을 갖고 가장 뛰어난 품질의 독점 APAC 패널을 활용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에 가장 힘쓰고 있다.

리서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gmo-research.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아시아 클라우드 패널은 아시아 지역에 특화된 GMO 리서치 클라우드 패널(GMO Research Cloud Panel) 인터넷 리서치 서비스의 소비자 패널이다.

[2] 패널은 모니터링 그룹(설문 조사에 협조하기로 동의한 개인)으로 구성된다.

[3] 2022년 10월 말 기준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2900543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