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아일랜드 리머릭의 차세대 반도체 연구개발·제조 시설에 6억3000만유로 투자

디지털 생물학, 전기차, 로봇 등 첨단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시설 신축 예정
신규 투자로 아일랜드 리머릭 소재 ADI 유럽 본사에서 600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웨이퍼 생산 능력 3배 신장 기대
아일랜드가 처음으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신청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통신 기술 관련 유럽 공통의 이익을 위한 중요 프로젝트(IPCEI ME/CT)’ 일환

2023-05-17 09:48 출처: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아나로그디바이스 로고

서울--(뉴스와이어)--전 세계 반도체 선도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나스닥: ADI)는 아일랜드 리머릭(Limerick)의 라힌 비즈니스 파크(Raheen Business Park)에 위치한 ADI 유럽 지역 본사에 대한 6억3000만유로 규모의 신규 투자 소식을 알렸다. 이번 투자로 ADI는 4만5000평방피트 규모의 새로운 최첨단 연구개발 및 제조 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 새로운 시설은 산업, 자동차, 의료, 그 밖에 다른 다양한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계된 차세대 신호 처리 혁신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이 시설은 유럽에서 ADI의 웨이퍼 생산 능력을 3배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글로벌 공급망의 탄력성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에 더 잘 부응하기 위해 내부 생산 능력을 2배로 늘리려는 ADI의 목표와도 일치한다. 이번 투자로 ADI는 아일랜드 중서부 지역에서 600개의 신규 고용을 창출해 현재 아일랜드 내 1500명, 유럽 전체로는 3100명에 달하는 ADI의 유럽 지역 직원수를 크게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ADI가 리머릭 캠퍼스에 혁신과 협업을 위한 10만평방피트 규모의 맞춤형 시설인 ADI 카탈리스트(ADI Catalyst)에 대한 1억유로 투자 계획을 발표한 지 불과 1년 만에 나온 추가 투자 계획이다. 아일랜드는 설립 이래 1000개 이상의 특허를 창출한 ADI의 주요 유럽 연구 개발 센터의 본사로서, 이후 ADI가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루마니아, 독일 등 유럽 전역에 R&D 센터를 설립하는 데 모태가 되었다.

ADI의 빈센트 로취(Vincent Roche) CEO 겸 의장은 “아일랜드는 강력한 학술 및 연구 조직, 비즈니스 생태계, 진취적인 정부 리더십 덕분에 1976년부터 ADI의 핵심 혁신 센터로 자리매김해왔다”고 밝히고 “이 차세대 반도체 제조 시설과 확장된 R&D 팀은 ADI 리머릭의 글로벌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다. 유기적인 R&D와 고객 및 에코시스템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ADI는 우리 세계가 직면한 가장 커다란 과제를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는 유럽 연합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통신 기술 관련 유럽 공통의 이익을 위한 중요 프로젝트(IPCEI ME/CT) 범주 내 협업의 일환으로 계획됐으며, 국경을 초월해 진행되는 연구 협업 활동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IPCEI 프로젝트가 출범한 이래 아일랜드에서 처음으로 발의된 이번 ADI의 IPCEI 신청은 유럽 집행위원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IDA 아일랜드를 통한 아일랜드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된다.

레오 바라드카르 TD(Leo Varadkar TD) 아일랜드 총리는 “이번 발표는 리머릭과 중서부 지역에 매우 의미 있는 발표로서, ADI와 아일랜드의 오랜 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장으로 기록될 것이다. 6억3000만유로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는 건설 단계에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뿐 아니라 600개의 고학력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이 지역 고용에도 반가운 소식이다. 이는 ADI의 연구, 혁신, 개발의 규모와 범위가 크게 확장돼 매우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번 투자는 아일랜드 중서부 지역에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 번 입증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창출된 대부분의 IDA 일자리는 더블린 밖에서 이뤄졌으며, 특히 리머릭은 풍부한 인재 풀, 대학, 공항 및 인프라를 통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이번 투자는 지역 중소기업과 아일랜드인이 소유한 기업에게도 많은 파생 일자리와 사업 계약을 의미할 것이다. 이번 ADI의 투자는 IPCEI를 개발하기 위한 아일랜드의 노력의 일환이며, 유럽의 광범위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산업 부문에 기여할 것이다. 미래는 디지털이다. 마이크로칩 없이는 이러한 미래는 있을 수 없으며, 아일랜드가 이러한 공급망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사이먼 코베니(Simon Coveney) 기업통상고용부 장관은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이번 발표는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며, 리머릭과 중서부 지역에 대한 신뢰의 표명이다. 아울러 더블린 이외의 지역에서 발표된 주요 고용 발표들 중 가장 최신 소식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투자 규모는 물론이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점 역시 놀라운 수준이다. 이번 주 무역 사절단의 일원으로 보스턴의 ADI 본사를 방문할 예정인데, 앞으로도 아일랜드에서 더 많은 비즈니스가 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DA 아일랜드의 마이클 로한(Michael Lohan) CEO는 “리머릭의 이 신규 시설에서 ADI가 개발할 기술은 혁신의 최전선에 있으며,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삶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ADI의 이번 투자는 첨단 반도체 공정에 대한 공급망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ADI의 지속적인 성공을 기원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기대한다. 이번 투자는 리머릭 공장과 중서부 지역, 아일랜드 반도체 산업을 위한 가히 혁명적인 투자다. IDA 아일랜드는 유럽의 반도체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IPCEI 소개

유럽 공통의 이익을 위한 중요 프로젝트(IPCEI)는 유럽연합의 경제, 시민, 경제 성장, 지속가능성, 가치 창출에 커다란 도움이 되는 대규모의 유럽 다국가 프로젝트이다. IPCEI는 회원국이 특정 부문에서 시장 또는 시스템적 실패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첨단 혁신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 번째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IPCEI(IPCEI-me)는 2018년에 시작됐으며 2024년까지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IPCEI인 IPCEI-me 2는 최종 승인 단계에 있으며, 반도체 공급망 주권을 달성하려는 유럽의 열망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일랜드는 EU 20개 회원국 중 하나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소개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해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전 세계적으로 2만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만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링크드인(LinkedIn) 및 트위터(Twitter)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