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뉴스와이어)--아태 지역의 IT 및 비즈니스 서비스 시장은 관리형 서비스 지출 부진 속에서도 강력한 클라우드 수요에 힘입어 1분기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글로벌 AI 중심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인포메이션 서비스 그룹(Information Services Group, ISG)(나스닥: III)이 최신 산업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연간계약가치(ACV)가 미화 500만달러 이상인 상용 아웃소싱 계약액을 측정한 아태 ISG Index™에 따르면 관리형 서비스와 서비스형(XaaS)을 합산한 시장의 ACV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53억달러로, 5분기 연속 전년 대비 성장세를 나타냈다.
아태 지역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서비스형 지출이 19% 증가한 45억달러를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서비스형 인프라(IaaS)는 18% 증가한 39억5000만달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30% 증가한 5억56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관리형 서비스 ACV는 26% 감소한 7억7800만달러로 2023년 3분기 이후 가장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이는 직전 4분기 동안 분기당 평균 31%의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직후에 나타난 급격한 하락세다. IT 아웃소싱(ITO)은 16% 감소한 5억39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유지보수(ADM) 부문이 7%, 멀티타워 인프라 부문이 88% 증가하면서 유일한 성장세를 보였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은 31% 감소한 1억5500만달러, 처음으로 BPO에서 분리된 엔지니어링 서비스(ER&D)는 54% 감소한 8400만달러를 기록했다.
1분기에 체결된 관리형 서비스 계약은 총 5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이는 500만달러에서 900만달러 사이의 소규모 거래 건수가 전년 대비 26% 감소한 데 따른 것이다.
ISG 아태 지역의 파트너 겸 지역 리더인 마이클 게일(Michael Gale)은 “아태 시장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과 AI 도입을 추진하면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했다”며 “비용 탄력성, 생산성, IT 현대화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다”고 밝혔다.
게일은 경제 불확실성 심화와 미국 관세의 영향으로 시장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들이 미국 관세의 간접적인 영향과 추가적인 경제 혼란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게일은 이러한 영향의 한 가지 잠재적 징후로 1분기 동안 소규모 거래의 수가 급감한 것을 지적하며, “이는 재량 지출이 압박을 받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산업별, 지역별 결과
대부분의 업종이 전년 대비 마이너스로 돌아선 가운데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미디어/통신 분야와 7% 가까이 성장한 아태 지역 2대 업종인 제조업만이 예외적으로 성장세를 지속했다. 반면, 아태 지역 최대 업종인 금융 서비스는 전년 대비 28% 감소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시장이 전년 대비 감소했다. 아태 지역 최대 시장인 호주-뉴질랜드는 전년 대비 35% 감소했으며, 동남아시아와 중국은 모두 70% 이상 감소했다. 일본과 인도만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유일한 성장세를 보였다.
2025년 글로벌 예측
ISG는 무역 정책, 지정학적 긴장, 발전하는 규제로 인해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업계의 2분기 전망에 부담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ISG의 2025년 시장 성장 전망은 두 가지 시나리오에 기반한다.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올해 중반까지 관세 환경이 안정화되고 하반기에 시장 의사결정이 빨라진다. 이 시나리오에서 ISG는 2025년 XaaS 성장률을 1월 전망과 변동 없이 18%로 예상한다. 관리형 서비스 성장률은 1월 전망치인 4.5%에서 1.3%로 낮췄다.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관세 불안정이 3분기 또는 그 이후까지 지속되고, 이민 단속, 임금 문제 또는 EU의 보복성 디지털 서비스 세금으로 인해 재량적 수요 감소와 수주 확정 지연이 장기화될 우려가 있다. 이와 같이 보다 약세인 시나리오에서 ISG는 올해 XaaS 성장률이 15%로 둔화되고, 관리형 서비스 지출은 마이너스 2.4%로 1월 전망치보다 700bp 가까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게일은 “우리는 기본 시나리오에서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비관적이지는 않다”며 “1분기의 신호는 펀더멘탈 측면에서 강력하다.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변화는 수요 감소가 아니라 계약 체결 지연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ISG Index™ 소개
ISG Index™는 글로벌 기술 및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관한 시장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권위 있는 출처로 인정받고 있다. 90분기 연속으로 재무 분석가, 기업 구매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업체, 로펌, 대학 및 언론을 대상으로 최신 업계 데이터와 동향을 상세히 분석해왔다.
2024년 1분기 글로벌 ISG Index 결과는 4월 10일 웹캐스트를 통해 발표됐다. 웹캐스트를 다시 보고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다운로드하려면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ISG 소개
ISG(나스닥: III)는 AI 중심의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다. 세계 100대 기업 중 75개 기업을 포함한 900여 고객사의 신뢰받는 파트너인 ISG는 기술 및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의 오랜 기간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현재는 AI를 활용해 조직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2006년에 설립된 회사는 독점적인 시장 데이터, 공급업체 생태계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 전 세계 1600명의 전문가가 보유한 전문성을 결합해 고객이 기술 투자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